UX 디자인 7가지 비밀 너무나 잘 알려져 있지만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UX 디자인의 뻔한 비밀들



성공적인 UX 디자이너를 꿈꾸는 이들은 주목하라!

잘 알려져 있지만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UX 디자인의 뻔한 비밀들 『UX 디자인 7가지 비밀』. UX 디자인에서 반드시 지켜야 하는, 혹은 알고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원칙과 방법들을 다룬 책이다. 주요 UX 설계원칙과 방법론에 따라 모바일 앱의 UX를 설계하는 과정과 그 결과까지 초급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고 있다.

이 책은 사용자 경험에 대한 다학제적 이해를 거쳐, UX 설계에 필요한 기본 설계원칙 20가지, 설계의 바탕이 되는 태스크 분석 방법, 와이어프레임 스케치 방법, UX 디자인에 앞서 작업자 간의 소통과 이해를 돕는 UI 시나리오 작성 방법 등을 상세한 도판과 함께 제시한다. 아울러, 소개된 이론들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것을 돕기 위해 장별로 중요한 내용을 요약한 마인드맵을 수록하였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저자소개

박지수

저자 : 박지수
저자 박지수는 상명대학교 감성공학과 교수. 1991년 카이스트 산업공학과 석사과정에서 UI 디자인을 공부하기 시작한 우리나라 1세대 UI 디자이너. 같은 대학원에서 UI 디자인으로 박사학위 취득 후 대우일렉트로닉스 디자인연구소에서 디자이너들과 협력하여 제품 UI 디자인 업무를 수행하였고, 과학기술부에서 주관한 감성공학기반기술개발사업 연구책임자를 맡아 차세대 감성제품 개발 연구를 수행하였다. 영국 요크대학교 심리학과 연구원을 거쳐 한국예술종합학교 미술원 디자인과 교수로 6년간 재직하였으며,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문화기술 R&D 과제 기획에 참여하였고 함평나비축제 문화프로그램 기획 및 실경 공연 제작 등 디자인의 영역을 문화 콘텐츠 분야로 확장하는 데 앞장섰다. 2010년부터 SK플래닛에서 운영하는 T아카데미에서 ‘모바일 UX/UI 기획 및 설계’를 강의하였고, 2012년에는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주최하고 한국인터넷전문가협회에서 주관한 ‘UX 디자인 스쿨’에서 UX 기획 과정을 강의하는 등 UX 기획 및 설계 방법론을 학생들과 현업 실무자들에게 교육하고 있다.

저자 : 김헌
저자 김헌은 서울과학기술대학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 교수. 2003년 LG전자에 입사한 뒤 다양한 모바일 UX/UI 개발 실무를 거치면서 LG전자 UI개발실 전략ㆍ기획 그룹장, SK텔레콤 UI기획팀 UX파트장을 역임했다. 2008년에는 VINYL, DNA, PXD 등의 UI 전문회사들과 함께한 SK텔레콤의 스마트폰 OS UI개발을 총지휘하였고, 2009년부터는 현대기아자동차, LG전자, 삼성전자, SK플래닛 등과 대학 간에 다수의 UX/UI 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0년부터는 T아카데미에서 모바일 UX/UI 기획 및 설계, 디자인전문가 과정 등을 강의하며 UX/UI 전문인력의 양성에 힘을 쏟아오고 있다. 성균관대 산업공학과에서 공학사 취득 후 KAIST에서 공학박사 (인지ㆍ인간공학 전공)를 취득했고 현재 UXPA협회 이사를 맡고 있다. 그동안 40여 편의 국내외 연구논문을 발표하였고 50여 개의 UI 특허를 출원ㆍ등록하였다.

[인터넷 교보문고 제공]

목차

추천하며 1. UX 디자인 제대로 하는 법을 원리와 사례로 친절하게 풀어놓은 책
추천하며 2. UX 설계자는 물론 디자이너들에게도 유용한 책
필자 P와 K의 대화
들어가며 1. 성공하는 UX 디자이너의 7가지 뻔한 비밀 
들어가며 2. UX/UI의 이론과 실무 사이를 고민하며 
비밀 1. 시스템 관점에서 UX 디자인을 넓게 본다
UI, 인터랙션, UX의 구분 
UI의 네 가지 계층 
UX 디자인 프로세스 
비밀 2. 사용자의 인지적 특성을 인터랙션 디자인에 반영한다
인터랙션 디자이너가 인지심리학 이론을 알아야 하는 이유 
정보 처리 단계
감각기억 
지각 
인지, 추론 
기억장소 
스키마 
지각 체계화의 원리 
인지심리학 이론으로부터 도출된 인터랙션 설계원칙
제품의 사용편의성과 차별성의 상충관계 
비밀 3. 설계원칙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인터랙션 디자인에 적용한다
UI 설계원칙과 사용성 척도 
설계원칙 1. 당신은 사용자가 아니니 사용자가 받아들일지 아닐지 당신이 판단하지 마라
설계원칙 2. 기술발전의 패러독스를 명심하라 
설계원칙 3. 시스템의 현재 상태를 명확하게 가시화하라(가시성).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라
설계원칙 4. 디폴트 모드를 신중하게 결정하고 스마트하게 변하게 하라
설계원칙 5. 모든/특정 사용자의 모든 태스크 상황, 
사용케이스, 시나리오를 고려하라(접근성)
설계원칙 6. 사용자의 실수를 방지하고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라(포용성)
설계원칙 7. 매뉴얼을 믿지 마라. 사용자는 직접 제품을 써가면서 탐험적으로 배운다
설계원칙 8. 시스템의 물리적 모습과 디스플레이의 표상을 일치시켜라(근접성, 매핑)
설계원칙 9. 스테레오타입에 어긋난 설계를 하지 마라 
설계원칙 10. 중복코딩의 이점을 활용하고 간섭이 일어나지 않도록 설계하라
설계원칙 11. 모든 상황에서 반드시 의도된 행위를 유발하도록 설계하라(행동유도성)
설계원칙 12. 현실감을 높이고 메타포를 반영하라 
설계원칙 13. 기능의 그룹핑과 함께 깊이와 너비의 적절성을 고려하라 
설계원칙 14. 모든 태스크 수행 절차는 일관되어야 한다(일관성) 
설계원칙 15. 일관성, 중요하다. 그러나 태스크의 맥락이 더 중요하다
설계원칙 16. 화면 간 이동 시 순간적 변화를 최소화하고 의미 있는 움직임을 부여하라
설계원칙 17. 사용자가 기억하게 하지 마라(‘회상’보다 ‘인식’)
설계원칙 18. 인터페이스를 접어라 
설계원칙 19. 자주 쓰이고 중요한 것을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라(80/20 원칙)
설계원칙 20. 사용자의 태스크 수행에 연속성을 부여하라. 
팝업을 최소화하라(태스크 연속성)
비밀 4. 태스크 지식을 전문 사용자 수준으로 이해한다
태스크 지식이란 무엇인가 
인터랙션을 디자인할 때 태스크 분석을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태스크 분석 없이 인터랙션을 디자인할 수 없다
태스크를 분석하지 않으면 피상적인 범용의 인터페이스를 디자인하게 된다
태스크 분석은 기능 선발의 근거를 제공한다 
태스크 절차는 인터페이스의 기능구조, 정보 구조, 제어 흐름을 설계하는 근거가 된다
목적, 태스크, 기능 
태스크 분석을 위한 도구, 카드 소팅 
태스크 분석 
사용자 유형 도출
목적과 태스크 도출 
태스크 시나리오 기술 
비밀 5. 사용자 요구사항과 설계원칙을 반영해서 인터랙션을 디자인한다
태스크 분석에서 인터랙션 디자인까지 전체 과정 
태스크 구조를 기능구조로 변환하기 
기능구조를 기반으로 와이어프레임을 스케치한다 
메타포를 활용하라 
디폴트 모드를 신중하게 결정하고 사용자 이력에 따라 똑똑하게 변하게 하라
사용자가 기억하게 하지 마라(‘회상’보다 ‘인식’) 
사용자의 실수를 방지하거나 복구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라
모든/특정 사용자의 모든 태스크 상황, 사용케이스, 시나리오를 고려하라
시스템의 현재 상태를 명확하게 가시화하라 
인터페이스를 접어라 
사용자의 태스크 수행에 연속성을 부여하라. 
팝업을 최소화하라
모든 상황에서 반드시 의도된 행위를 유발하도록 설계하라(행동유도성)
태스크 수행 절차를 일관되게 설계하라 
와이어프레임을 기반으로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제작하여 테스트한다
UI 시나리오 문서로 결과물들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다 
비밀 6.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직접 만들어서 테스트한다
페이퍼 프로토타입이란 무엇인가
페이퍼 프로토타입 제작과 테스트 요령
라디오버튼과 체크박스 
선택 바/하이라이트 
마크 
텍스트 입력필드 
비활성화 컨트롤 
드롭다운 리스트 
팝업 
탭 다이얼로그 박스 
확장 가능한 다이얼로그 
기타 위젯과 인터랙션
내부연습과 테스트의 수행 
워킹 프로토타입 만들기 
비밀 7. UI 시나리오를 작성하여 개발자, 디자이너와 효율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한다
UI 시나리오 문서란 무엇인가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기능구조 작성 
대표화면 정의 
인터랙션 흐름 정의 
예외 케이스 정의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의 팁
UI 시나리오 문서의 예
나오며
링크
주석
도판목록
마인드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