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PBX의 장점
1. 거리의 제약이 없다
IP PBX는 IP Network의 위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거리에 제약이 없습니다. 글로벌 회사들에서는 아시아의 여러나라에 있는 지사를 홍콩, 싱가폴등 한 위치에 IP PBX를 놓고 다양한 아시아의 나라가 전화를 사용합니다. 즉 몇 백명 정도 있는 지사에 궂이 PBX를 설치할 필요 없이 전화의 사용이 가능한거죠.
또한 그렇게 하므로써 중앙 집중식 관리가 가능하여,본사의 정책을 지사에도 공통적으로 적용을 할 수 있고, 음성사서함, Visual Caller ID등의 부가기능도 본사와 지사가 하나의 서버를 사용할 수 있어서 중복투자 발생을 방지하고, 관리를 쉽게 할 수 있습니다.
2. 다양하고 사용하기 쉬운 부가 서비스
부가서비스는 Legacy PBX에도 다양하게 존재 했습니다. 하지만 그 특성상 사용자들이 편하게 사용할 수 없게끔 되어 있습니다. PBX의 그 다양한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는 사람이 별로 없다는 얘기죠. 가장 큰 이유는 직관적이지 못한 (예를 들면 *64 와 같은) 엑세스 코드를 이용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일반 유저들이 매일같이 사용하지 않으면 잊어버려서 더이상 존재하지 않는 부가서비스가 되는 거죠.
하지만 IP PBX는 IP Phone에 부가서비스에 대한 소프트키, 혹은 XML을 통한 그림버튼제공 등으로 직관적이고 User Friendly 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여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장점입니다.
3. UC? FMC? Collaboration?
IP TelePhony는 전화기와 PBX만을 바꾸기 위해 도입하는 경우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VoIP를 사용하여 전화요금의 축소를 위한 것이 큰 목적인 회사의 경우는 IPT 도입만으로도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만, 지금 도입을 생각하고 있는 대부분의 기업은 협업, 기업용 메신저, 스마트폰 도입, 그룹웨어와의 연동등 IPT를 기반으로 좀더 편리하고 좋은 기업환경과 Business Process의 개선을 위한 도입이 많아집니다. 이러한 UC, FMC, Collaboration은 IP TelePhony를 기반으로 Integration을 하면 더 많고 편리하게 사용이 가능해지며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