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support.google.com/webmasters/answer/7451184


검색엔진 최적화(SEO) 초보자 가이드

이 가이드는 어떤 사람을 대상으로 하나요?

온라인 콘텐츠를 소유 또는 관리하여 수익을 창출하거나 Google 검색을 통해 온라인 콘텐츠를 홍보하시나요? 그렇다면 이 가이드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이 가이드는 성장 중인 비즈니스의 소유자, 사이트 수십 개를 관리하는 웹마스터, 웹 대행사의 SEO 전문가, Google 검색 메커니즘을 열정적으로 탐구하는 DIY SEO 전문가를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Google에서 권장하는 SEO의 기본사항을 간단히 살펴보고 싶으시다면, 이 가이드를 읽어보세요. 이 가이드에서는 여러분의 사이트를 자동으로 Google 검색 순위 1위로 올려놓을 수 있는 비법을 알려드리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다음에 설명된 권장사항을 따르면 검색엔진이 더 쉽게 사이트의 콘텐츠를 크롤링하고 색인을 만들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SEO)란 웹사이트 이곳저곳을 약간 손보는 것입니다. 이러한 변경사항은 별도로 보면 점진적인 개선사항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다른 최적화 사항과 함께 적용하면 자연 검색결과 내 사이트의 사용자 환경 및 실적에 상당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에서는 모든 웹페이지에서 기본이 되는 요소를 다루기 때문에 이미 익숙한 주제가 많을 수도 있지만, 현재 이러한 요소들을 충분히 활용하고 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 요구를 충족하도록 사이트를 최적화해야 합니다. 다른 사용자가 여러분의 콘텐츠를 발견하도록 도와주는 검색엔진도 이러한 사용자에 해당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란 검색엔진이 콘텐츠를 이해하고 제공하도록 돕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사이트는 여기에서 예시로 제시된 사이트보다 클 수도, 작을 수도 있고, 상당히 다른 콘텐츠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음에서 논의될 최적화 주제는 크기 및 유형과 상관없이 모든 사이트에 적용되는 것들입니다. 이 가이드에서 웹사이트 개선 방안과 관련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질문, 의견, 성공사례가 있으면 Google 웹마스터 도움말 포럼1에서 공유해주세요.

이 가이드를 유용하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Google 지원 포럼에 의견을 보내주시면 반영하도록 하겠습니다.

분별 있게 사용하신다면 언제든지 가이드를 저장하거나 인쇄할 수 있고 재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함께 웹을 개선해 나갑시다!

유용하게 활용해주세요.

감사합니다.
Google 검색 품질팀

시작하기

용어 설명

가이드에 사용된 중요한 용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색인 - Google은 알고 있는 모든 웹페이지를 색인에 저장합니다. 각 페이지의 색인 항목은 해당 페이지의 콘텐츠 및 위치(URL)를 명시합니다. Google에서 페이지를 가져와서 읽고 색인에 추가하면 색인이 생성됩니다. 예: Google에서 오늘 내 사이트의 페이지 색인을 생성했다.
  • 크롤링 - 신규 웹페이지 또는 업데이트된 웹페이지를 찾는 프로세스입니다. Google은 링크를 따라가거나, 사이트맵을 읽거나, 다른 여러 방법으로 URL을 찾아냅니다. 예: Google은 웹을 크롤링하고 새 페이지를 찾은 다음 필요한 경우 색인을 생성한다.
  • 크롤러 - 웹에서 페이지를 크롤링(가져오기)한 다음 색인을 생성하는 자동 소프트웨어입니다.
  • Googlebot - Google 크롤러의 일반적인 이름입니다. 예: Googlebot은 웹을 끊임없이 크롤링한다.
  • SEO - 검색엔진 최적화, 즉 검색엔진에서 찾기 쉽도록 사이트를 개선하는 프로세스입니다. 관련 직무를 수행하는 사람의 직책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예: 우리는 웹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SEO를 새로 고용했다.

Google을 사용하고 계신가요?

사이트가 Google 색인에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 사이트의 홈 URL을 site: 검색으로 확인합니다. 결과가 표시되면 색인에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site:wikipedia.org'라고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2가 표시됩니다.

내 사이트가 Google에 없는 경우 - Google이 크롤링하는 페이지는 수십억 개가 넘지만, 크롤링되지 않는 사이트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Google 크롤러가 특정 사이트를 크롤링하지 못한다면 그 이유는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 사이트가 웹의 다른 사이트에서 잘 연결되지 않습니다.
  • 사이트가 개설된 지 얼마 되지 않아 Google이 아직 크롤링하지 못했습니다.
  • 사이트의 디자인 때문에 Google이 사이트의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크롤링하기 어렵습니다.
  • Google이 사이트를 크롤링하려는 중에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 사이트 정책으로 인해 Google의 사이트 크롤링이 차단되었습니다.

내 사이트가 Google에서 검색되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Google 검색결과에 사이트를 추가해도 비용이 발생하지 않으며 방법도 매우 간단합니다. Google에 사이트를 제출할 필요도 없습니다. Google은 웹 크롤러를 사용하는 완전히 자동화된 검색엔진입니다. 웹 크롤러는 지속적으로 웹을 탐색하면서 Google 색인에 추가할 사이트를 찾습니다. 실제로 Google 검색결과에 게재되는 사이트 중 대부분은 수동으로 등록된 것이 아니라, 크롤링을 통해 자동으로 발견되고 추가된 것입니다. Google이 웹페이지를 찾고 크롤링하고 게재하는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3

Google에서는 Google 친화적인 웹사이트를 구축하는 데 유용한 웹마스터 가이드라인4을 제공합니다. Google 크롤러가 특정 사이트를 발견할 것이라고 보장할 수는 없지만 이러한 가이드라인을 따른다면 사이트가 Google의 검색결과에 표시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Google Search Console은 콘텐츠를 Google에 제출하고 Google 검색 실적을 모니터링하는 데 도움이 되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Google이 내 사이트에서 중요한 문제를 발견하면 Search Console에서 내게 알림을 보내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Search Console에 가입하기5

다음은 시작할 때 확인할 웹사이트 관련 질문입니다.

  • 내 사이트가 Google에 표시되나요?
  • 사용자에게 고품질 콘텐츠를 게재하나요?
  • 내 지역 업체가 Google에 표시되나요?
  • 모든 기기에서 내 콘텐츠에 쉽고 빠르게 액세스할 수 있나요?
  • 내 웹사이트는 안전한가요?

http://g.co/webmasters6에서 시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추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가이드의 나머지 부분에서는 검색엔진에서 사이트를 보다 잘 발견할 수 있게 사이트를 개선하는 방법을 주제별로 제시합니다. http://g.co/WebmasterChecklist7에서 간단한 인쇄용 체크리스트를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전문가가 필요하신가요?

SEO('검색엔진 최적화') 전문가란 검색엔진에서 사이트의 가시성을 높이는 교육을 받은 사람입니다. 이 가이드를 통해 사이트를 최적화하는 데 필요한 지식을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페이지를 검토하는 데 도움을 줄 SEO 전문가를 고용하는 방안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업체를 이용하는 것은 사이트를 개선하고 시간을 절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중대한 결정사항입니다. 검색엔진 최적화 업체를 이용할 때의 효과와 함께, 책임감 없는 검색엔진 최적화 업체로 인해 사이트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도 고려하세요. 대부분의 검색엔진 최적화 전문가 및 기타 대행사 및 컨설턴트는 웹사이트 소유자에게 다음과 같은 유용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사이트 콘텐츠와 구조의 검토
  • 호스팅, 리디렉션, 오류 페이지, 자바스크립트의 사용 등 웹사이트 개발에 대한 기술적 조언
  • 콘텐츠 개발
  • 온라인 비즈니스 개발 캠페인 관리
  • 키워드 리서치
  • SEO 교육
  • 특정 시장과 지역에 관한 전문적인 지식 제공

SEO 업체를 알아보기 전에 검색엔진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필요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가이드의 전체 내용과 더불어 특히 다음 자료를 검토하는 것이 좋습니다.

SEO 업체를 이용할 경우 초기 단계에서부터 시작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사이트 디자인 변경이나 새 사이트 출시 계획 단계 등이 SEO 업체를 고용하기에 적절한 시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만 SEO 전문가와 함께 처음부터 검색엔진에 맞게 사이트를 디자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훌륭한 검색엔진 최적화 업체라면 기존 사이트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SEO 업체를 이용해야 할 필요성 및 업체를 이용할 때 달성해야 할 목표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Google 고객센터 도움말 '검색엔진 최적화 업체가 필요하신가요'11에서 확인하세요.

Google이 내 콘텐츠를 찾을 수 있도록 돕기

내 사이트가 Google에서 검색되도록 하는 첫 번째 단계는 Google이 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이때는 사이트맵을 제출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사이트맵은 사이트에 있는 파일로서 새 페이지나 변경된 페이지가 있을 때 이를 검색엔진에 알려줍니다. 사이트맵 작성 및 제출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12

Google은 다른 페이지에 있는 링크를 통해 페이지를 찾습니다. 이 가이드의 후반부에 다루는 웹사이트 홍보하기에서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발견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에 관해 알아보세요.

Google에 크롤링하면 안 되는 페이지 알리기

권장사항

민감하지 않은 정보라면 robots.txt를 사용하여 원치 않는 크롤링을 차단하세요.

'robots.txt' 파일은 검색엔진이 사이트의 일부에 액세스하여 크롤링할 수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이 파일의 이름은 'robots.txt'이어야 하며 사이트의 루트 디렉토리에 있습니다. robots.txt에 의해 차단된 페이지가 크롤링되는 경우도 있으므로 민감한 페이지의 경우 더 안전한 방법을 사용해야합니다.

robots.txt 파일의 적절한 위치를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 표시되어도 유용하지 않을 수 있는 페이지인 경우 해당 페이지가 크롤링되기를 바라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검색엔진에서 페이지를 크롤링하지 못하게 하려면 Google Search Console을 사용하세요. robots.txt 생성기를 사용해 robots.txt. 파일을 손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하위 도메인을 사용하며 특정 하위 도메인에서 일부 페이지가 크롤링되지 않게 하려면 해당하는 하위 도메인에 별도로 사용할 robots.txt 파일을 만들어야 합니다. robots.txt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웹마스터 고객센터 가이드 robots.txt 파일 사용하기13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가 검색결과에 표시되지 않게 하는 몇 가지 다른 방법 자세히 알아보기14

피해야 할 사항:

  • 내부 검색결과 페이지가 Google에 크롤링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는 검색엔진의 검색결과를 클릭했을 때 내 사이트에 표시된 다른 검색결과 페이지로 이어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 프록시 서비스의 결과로 생성된 URL이 크롤링되도록 허용하는 경우

민감한 정보에는 보다 안전한 방법을 사용하세요.

robots.txt는 민감하거나 기밀인 자료를 차단하기에 적절하거나 효과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robots.txt는 잘 작동하는 크롤러에 크롤링 대상이 아닌 페이지를 알려주지만, 서버가 페이지를 요청하는 브라우저에 페이지를 게시하는 것을 막지는 않습니다. 인터넷 어딘가에 내가 차단한 URL의 링크가 있는 경우 검색엔진에서 이 URL(제목이나 스니펫이 아닌 URL만 표시됨)을 계속 참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로봇 배제 표준을 준수 또는 인정하지 않는 불량 검색엔진에서는 robots.txt의 지시를 따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호기심이 많은 사용자가 robots.txt 파일에 있는 디렉토리 또는 하위 디렉토리를 확인하고 내가 표시하지 않으려는 콘텐츠의 URL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가 Google에 표시되는 것은 원하지 않지만 링크가 있는 사용자가 페이지에 액세스하는 것은 상관하지 않는 경우 noindex 태그를 사용하세요. 실제로 보안을 강화하려면 사용자 비밀번호를 요구하거나 사이트에서 페이지를 완전히 제외시키는 등의 적절한 인증 방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Google 및 사용자가 내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Google이 사용자와 같은 방식으로 내 페이지를 인식하도록 하기

    Googlebot이 페이지를 크롤링할 때, Googlebot은 평균적인 사용자가 페이지를 인식하는 것과 같이 페이지를 인식15해야 합니다. 렌더링과 색인 생성을 최적화하려면 Googlebot이 웹사이트에서 사용하는 자바스크립트, CSS, 이미지 파일에 항상 액세스할 수 있도록 허용하세요. 사이트의 robots.txt 파일이 이러한 애셋을 크롤링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면 Google 알고리즘 렌더링 및 콘텐츠의 색인 생성 품질에 직접적인 해를 입힙니다. 이로 인해 순위가 최적화되지 못할 수 있습니다.

    권장 조치:

    • Googlebot이 Fetch as Google 도구16를 사용하여 자바스크립트, CSS, 이미지 파일을 크롤링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러면 Googlebot이 콘텐츠를 보고 렌더링하는 방식을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으며 사이트의 여러 색인 생성 문제를 파악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 Google Search Console을 사용하여 robots.txt를 확인하고 테스트17합니다.

    독특하고 정확한 페이지 제목 만들기

    <title> 태그는 사용자 및 검색엔진에 특정 페이지의 주제가 무엇인지 알려줍니다. <title> 태그는 HTML 문서의 <head> 요소 내에 위치해야 합니다. 또한 사이트의 각 페이지마다 고유한 제목을 만들어야 합니다.

    제목 태그를 보여주는 HTML 스니펫

    검색결과에 표시할 적절한 제목과 스니펫 만들기

    문서가 검색결과 페이지에 표시될 때 검색결과의 첫 번째 줄에 title 태그의 내용이 표시될 수 있습니다. Google 검색결과의 각 부분에 관해 잘 알지 못하는 경우 검색결과 동영상 분석18 및 Google 검색결과 페이지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다이어그램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홈페이지 제목에서는 웹사이트/비즈니스의 이름을 명시할 수 있으며 비즈니스가 실제로 위치한 장소나 주로 다루는 항목, 주요 품목 등 중요한 정보를 포함할 수도 있습니다.

    권장사항

    페이지 내용을 정확하게 설명합니다.

    자연스럽게 읽히며 페이지 내용의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제목을 선택하세요.

    피해야 할 사항:

    • 페이지 내용과 관련이 없는 제목을 선택하는 경우
    • '제목 없음'이나 '새 페이지 1'과 같이 기본값 또는 불분명한 제목을 사용하는 경우

    각 페이지마다 고유한 제목을 만듭니다.

    사이트의 각 페이지마다 고유한 제목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Google에서 어떤 페이지가 사이트에 있는 다른 페이지와 어떻게 다른지 아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사이트에서 별도의 모바일 페이지를 사용하는 경우 모바일 버전에서도 적절한 제목을 사용하세요.

    피해야 할 사항:

    •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또는 여러 페이지에 단일한 제목을 사용하는 경우

    간단하지만 설명이 담긴 제목을 사용합니다.

    짧지만 유익한 제목이 있습니다. 제목이 너무 길거나 관련성이 낮은 것으로 판단되면 Google에서 검색결과에 제목의 일부만 표시하거나 자동으로 생성된 제목을 표시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Google에서 사용자의 검색어나 검색에 사용된 기기에 따라 서로 다른 제목을 표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피해야 할 사항:

    •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매우 긴 제목을 사용하는 경우
    • title 태그에 불필요한 키워드를 채운 경우

    '설명' 메타태그 사용

    페이지의 설명 메타태그는 Google 및 다른 검색엔진에 페이지 내용을 요약하여 제공합니다. 페이지 제목은 단어 몇 개나 문구로 이뤄질 수 있지만 페이지의 설명 메타태그는 한두 문장 또는 짧은 단락 정도로 길어질 수 있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에서는 너무 짧거나, 길거나, 너무 많이 중복되는 설명 메타태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편리한 HTML 개선 보고서를 제공하며, 동일한 정보를 <title> 태그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title> 태그와 마찬가지로 설명 메타태그도 HTML 문서의 <head> 요소 내에 있습니다.

    <meta/> 설명 태그를 보여주는 HTML 스니펫

    설명 메타태그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설명 메타태그는 중요합니다. Google에서 설명 메타태그를 페이지의 스니펫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할 수 있다'는 표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Google에서 페이지에 표시되는 텍스트 중에 사용자의 검색어와 잘 어울리는 텍스트가 있는 경우 이를 선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Google에서 스니펫으로 사용할 텍스트를 찾지 못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설명 메타태그를 각 페이지에 추가하는 것은 언제나 좋은 습관입니다. 웹마스터 센트럴 블로그에 우수한 설명 메타태그를 사용하여 스니펫 개선하기19 및 사용자를 위한 우수한 스니펫20 등 유익한 게시물이 게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고객센터에도 좋은 제목 및 스니펫을 작성하는 방법21이라는 유용한 도움말이 있습니다.

    권장사항

    페이지 내용을 정확하게 요약합니다.

    검색결과에 스니펫으로 표시된 설명 메타태그를 본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사용자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설명을 작성하세요. 설명 메타태그의 길이에는 최소값이나 최대값이 없지만 Google 검색에 완전히 표시될 정도로 길고(사용자의 검색 방법 및 위치에 따라 스니펫의 크기가 달라질 수 있음) 사용자가 해당 페이지가 자신에게 유용하며 관련이 있는지 판단하는 데 필요한 모든 관련성 있는 정보를 담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피해야 할 사항:

    • 페이지 내용과 관련이 없는 설명 메타태그를 작성하는 경우
    • '이것은 웹페이지입니다' 또는 '야구 카드에 관한 페이지'와 같은 일반적인 설명을 사용하는 경우
    • 설명을 키워드로만 채우는 경우
    • 설명 메타태그에 문서의 전체 내용을 복사하여 붙여넣는 경우

    각 페이지마다 고유한 설명을 사용합니다.

    각 페이지에 서로 다른 설명 메타태그가 있으면 사용자와 Google 둘 다에게 유용하며, 특히 site: 연산자를 사용한 검색 등 사용자가 내 도메인에서 여러 개의 페이지를 가져올 수 있는 검색의 경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사이트에 수천 또는 수백만 개의 페이지가 있으면 수작업으로 설명 메타태그를 만들기란 불가능할 것입니다. 이 경우 각 페이지의 콘텐츠를 기반으로 설명 메타태그를 자동으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사항:

    •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 또는 여러 페이지에 단일한 설명을 사용하는 경우

    표제 태그를 사용하여 중요한 텍스트 강조

    일반적으로 표제 태그에 포함된 텍스트는 페이지에 표시된 일반 텍스트보다 크게 표시되므로 사용자에게 이 텍스트가 중요하며 표제 텍스트 아래 위치한 콘텐츠의 유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시각적으로 알려줍니다. 다양한 표제 텍스트 크기를 차례대로 사용하면 콘텐츠에 계층 구조가 형성되기 때문에 사용자가 문서를 탐색하기 쉬워집니다.

    권장사항

    개요를 작성하고 있다고 상상합니다.

    양이 많은 문서의 개요를 작성할 때와 마찬가지로 페이지 내용 중 중요한 부분과 덜 중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표제 태그를 어디에 사용하는 것이 적절할지 결정합니다.

    피해야 할 사항:

    • 페이지 구조를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 표제 태그에 텍스트를 배치하는 경우
    • <em> 및 <strong>과 같은 다른 태그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함에도 불구하고 표제 태그를 사용하는 경우
    • 표제 태그 크기를 무질서하게 섞어 쓰는 경우

    페이지에서 꼭 필요한 부분에만 표제를 사용합니다.

    표제 태그를 사용하여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경우에만 표제 태그를 사용하세요. 페이지에 표제 태그가 너무 많으면 사용자가 내용을 훑어보며 하나의 주제가 어디에서 시작되어 어디에서 끝나는지 결정하기 어려워집니다.

    피해야 할 사항:

    • 한 페이지에서 표제 태그를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
    • 표제가 너무 긴 경우
    • 표제 태그를 텍스트의 스타일을 지정할 때만 사용하고 구조를 나타내는 데 활용하지 않는 경우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추가

    구조화된 데이터22란 사이트 페이지에 추가할 수 있는 코드로서 검색엔진에 콘텐츠를 설명해주기 때문에 검색엔진이 페이지에 어떤 내용이 있는지 좀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검색엔진이 검색결과에 유용하고도 시선을 사로잡는 방식으로 내 콘텐츠를 표시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내 비즈니스에 맞는 고객을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구조화 데이터를 통해 리뷰 별점을 표시하여 향상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이미지입니다.

    예를 들어 온라인 스토어에서 개별 제품 페이지를 마크업하면 Google에서 해당 페이지에 자전거와 그 가격, 고객 리뷰가 포함되어 있음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에 따라 Google이 관련 검색어의 검색결과 스니펫에 해당 정보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이를 '리치 결과'라고 합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을 사용해 리치 결과를 표시하는 것 외에도, 이를 사용해 관련성 있는 검색결과를 다른 형식으로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프라인 매장에서 영업시간을 마크업하면 잠재고객이 필요할 때 매장을 찾을 수 있으며, 검색 시 매장이 영업 중인지 아닌지도 알릴 수 있습니다.

    아이스크림 가게와 관련된 Google 검색결과로, 구조화 데이터를 통해 구현된 리치 결과를 보여 줍니다.

    다음과 같이 비즈니스와 관련된 여러 가지 항목을 마크업할 수 있습니다.

    • 판매 중인 제품
    • 업체 위치
    • 제품 또는 비즈니스 관련 동영상
    • 영업시간
    • 이벤트 목록
    • 레시피
    • 회사 로고 및 기타

    Google 개발자 사이트에서 지원되는 모든 콘텐츠 유형 목록 확인하기23

    지원되는 표기법 마크업과 함께 구조화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설명하는 것이 좋습니다. 페이지의 HTML 코드에 마크업을 추가하거나 데이터 하이라이터24 및 마크업 도우미25와 같은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도구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권장사항 섹션을 참조하세요.

    권장사항

    구조화된 데이터 테스트 도구를 사용하여 마크업을 확인합니다.

    콘텐츠를 마크업하면 Google 구조화 데이터 테스트 도구26를 사용하여 구현에 실수가 없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가 있는 URL을 입력하거나 마크업이 포함된 실제 HTML을 복사하세요.

    피해야 할 사항:

    • 잘못된 마크업을 사용하는 경우

    데이터 하이라이터를 사용합니다.

    사이트의 소스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구조화된 마크업을 사용해 보려는 경우 콘텐츠 유형 하위 집합을 지원하며 Search Console에 통합되어 있는 무료 도구인 데이터 하이라이터를 사용하세요.

    마크업 코드를 복사하여 페이지에 붙여넣을 수 있게 만들려면 마크업 도우미 도구를 사용해 보세요.

    피해야 할 사항:

    • 마크업 구현에 대해 확신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사이트의 소스 코드를 변경하는 경우

    마크업 된 페이지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추적합니다.

    Search Console의 구조화된 데이터 보고서27는 사이트에 특정 유형의 마크업이 있는 페이지가 얼마나 많이 감지되었는지, 검색결과에 페이지가 얼마나 많이 표시되었는지, 지난 90일 동안 사람들이 페이지를 얼마나 많이 클릭했는지 보여줍니다. 또한 Google에서 발견한 오류도 표시됩니다.

    피해야 할 사항:

    • 사용자에게 보이지 않는 마크업 데이터를 추가하는 경우
    • 가짜 리뷰를 작성하거나 관련 없는 마크업을 추가하는 경우

    Google 검색결과에 사이트가 표시되는 방식 관리하기

    페이지의 구조화된 데이터를 수정하면 리뷰 별점, 검색결과에 사용할 수 있는 화려한 장식 등 검색결과에서 여러 가지 특별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페이지에 적용 가능한 검색결과 유형 갤러리 확인하기28

      사이트 계층구조 구성하기

      검색엔진의 URL 사용 방식 이해

      검색엔진에서는 콘텐츠를 크롤링한 다음 색인을 생성하고 사용자에게 해당 콘텐츠를 안내하기 위하여 콘텐츠별로 고유한 URL을 필요로 합니다. 한 매장에 있는 여러 가지 제품과 같이 서로 다른 콘텐츠나 번역본 또는 지역별 버전과 같이 수정된 콘텐츠가 검색에서 적절하게 표시되려면 별도의 URL을 사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URL은 여러 개의 개별적인 섹션으로 나눠집니다.

      protocol://hostname/path/filename?querystring#fragment

      예:

      https://www.example.com/RunningShoes/Womens.htm?size=8#info

      Google에서는 가능하면 모든 웹사이트에서 https://를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호스트 이름은 웹사이트가 호스팅되는 곳이며 일반적으로 이메일에 사용하는 것과 동일한 도메인 이름을 사용합니다. Google에서는 'www.example.com' 또는 'example.com'과 같이 'www' 버전 및 'www가 아닌' 버전을 구분합니다. Search Console에 웹사이트를 추가할 때 http:// 및 https:// 버전과 'www' 및 'www가 아닌' 버전을 모두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경로, 파일 이름, 검색 문자열은 서버에서 어떤 콘텐츠가 액세스될 지를 결정합니다. 이 세 부분은 대소문자를 구분하므로 'FILE'은 'file'과 다른 URL이 됩니다. 호스트 이름과 프로토콜은 대소문자를 구분하지 않기 때문에 대문자나 소문자는 아무런 역할도 하지 않습니다.

      URL의 프래그먼트(위의 예시의 경우 '#info')는 일반적으로 브라우저에서 스크롤하여 페이지의 어떤 부분으로 이동할지 식별합니다. 콘텐츠 자체는 프래그먼트에 관계없이 동일한 경우가 보통이므로 검색엔진은 사용된 프래그먼트를 무시할 때가 많습니다.

      홈페이지를 참조할 때 호스트 이름 다음에 오는 슬래시는 동일한 내용('https://example.com/'은 'https://example.com'과 동일함)으로 이어지므로 선택 사항입니다. 하지만 경로 및 파일 이름의 경우 끝부분에 오는 슬래시가 파일 또는 디렉토리를 나타내는 다른 URL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ttps://example.com/fish'는 'https://example.com/fish/'와 다릅니다.

      검색엔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탐색 기능

      웹사이트 탐색은 방문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빨리 찾을 수 있도록 도움을 줄 때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검색엔진이 웹마스터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유용합니다. Google 검색결과는 페이지 수준에서 제공되지만 Google은 사이트를 전체적으로 바라보았을 때 특정 페이지가 어떤 역할을 하는지 파악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유용한 웹사이트 페이지 계층구조의 예입니다.

      홈페이지를 기반으로 탐색 계획 세우기

      모든 사이트에는 홈페이지, 또는 '루트(root)' 페이지가 있으며, 이는 사이트에서 가장 자주 방문되는 페이지이고 방문자가 탐색을 시작하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사이트에 페이지가 얼마 없는 경우가 아니라면, 방문자들이 일반 페이지, 즉 루트 페이지에서 보다 구체적인 콘텐츠가 있는 페이지로 어떻게 이동할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특정 주제를 다루는 여러 개의 페이지가 있다면 이렇게 서로 관련된 페이지들을 설명하는 페이지를 마련해보면 어떨까요? 예를 들면 루트 페이지 -> 관련 주제 목록 -> 특정 주제와 같은 경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는 몇 가지 카테고리 및 하위 카테고리 페이지로 분류해야 할 수백 개의 서로 다른 제품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탐색경로 목록' 사용하기

      탐색경로란 페이지 상단 또는 하단에 한 줄로 위치한 내부 링크로 방문자는 이를 사용하여 이전 섹션이나 루트 페이지로 빠르게 돌아갈 수 있습니다. 탐색경로에서는 가장 일반적인 페이지(보통 루트 페이지임)가 가장 왼쪽 첫 번째에 있는 링크이며, 가장 내용이 구체적인 섹션이 제일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탐색경로를 표시할 때에는 탐색경로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29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페이지의 계층구조를 보여주는 탐색경로 목록이 포함된 웹사이트입니다.

      사용자가 사용할 간단한 탐색 페이지 만들기

      탐색 페이지란 사이트에 있는 간단한 페이지로서 웹사이트의 구조를 보여주며 사이트 페이지 계층구조 목록으로 구성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문자가 사이트에서 특정 페이지를 찾지 못해 곤란해 할 때 이 탐색 페이지를 방문하기도 합니다. 검색엔진도 이 페이지를 방문하지만 이는 단지 사이트에 있는 페이지를 대부분 크롤링하기 위한 것이며, 탐색 페이지는 주로 인간 방문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권장사항

      자연스러운 흐름 체계를 만듭니다.

      사용자가 사이트의 일반 콘텐츠에서 자신이 원하는 특정 콘텐츠로 가능한 한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만드세요. 필요한 경우 탐색 페이지를 추가하고 이러한 탐색 페이지가 내부 링크 구조와 효과적으로 작동하도록 조정하세요. 링크를 통해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는지, 내부 '검색' 기능이 없어도 페이지를 찾을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해당되는 경우 관련 페이지를 링크하여 사용자가 유사한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게 하세요.

      피해야 할 사항:

      • 탐색 링크가 서로 복잡하게 얽히도록 만드는 경우(예: 사이트의 모든 페이지를 다른 모든 페이지에 연결)
      • 콘텐츠를 너무 잘게 나누는 바람에 홈페이지에서 특정 콘텐츠까지 이동하려면 20번이나 클릭해야 하는 경우

      탐색용 텍스트를 사용합니다.

      사이트의 한 페이지에서 다른 페이지로의 탐색이 대부분 텍스트 링크를 통해 이뤄지도록 제어하면 검색엔진이 사이트를 크롤링하고 이해하기 쉬워집니다.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페이지를 생성하는 경우 URL이 있는 'a' 요소를 'href' 속성 값으로 사용하고 사용자 상호작용을 기다리는 대신 페이지가 로드될 때 모든 메뉴 항목을 생성하세요.

      피해야 할 사항:

      사용자용 탐색 페이지, 검색엔진용 사이트맵을 만듭니다.

      전체 사이트 또는 페이지가 수백 또는 수천 개에 달하는 경우 대부분의 중요한 페이지를 대상으로 한 사용자용의 간단한 탐색 페이지를 만드세요. 검색엔진이 사이트의 신규 페이지나 업데이트된 페이지를 발견할 수 있도록 XML 사이트맵 파일을 생성하세요. 이 파일에는 관련성이 있는 모든 URL 및 이 URL의 주요 콘텐츠가 마지막으로 수정된 날짜가 명시됩니다.

      피해야 할 사항:

      • 탐색 페이지가 최신 상태가 아니며 깨진 링크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 주제별 등으로 페이지를 조직하지 않고 단순히 페이지를 나열하기만 한 탐색 페이지를 만든 경우

      유용한 404 페이지를 표시합니다.

      사용자는 때때로 깨진 링크를 사용하거나 잘못된 URL을 입력하여 존재하지 않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사이트에서 제대로 작동하는 페이지로 사용자를 친절하게 안내하는 맞춤 404 페이지31를 활용하면 사용자가 내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받게 되는 경험을 크게 개선할 수 있습니다. 404 페이지에는 루트 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가 있어야 하며 내 사이트에서 인기 있는 콘텐츠나 관련 콘텐츠로 이어지는 링크를 제공할 수도 있습니다. Google Search Console을 사용하면 '찾을 수 없음' 오류를 발생시키는 URL 소스32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사항:

      • 404 페이지가 검색엔진에서 색인이 생성되도록 허용하는 경우(존재하지 않는 페이지가 요청되었을 때 웹 서버에서 404 HTTP 상태 코드를 제공하거나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한 사이트인 경우 noindex robots 메타태그를 포함하도록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
      • 404 페이지가 robots.txt 파일을 통해 크롤링되는 것을 차단하는 경우
      • '찾을 수 없음', '404' 또는 404 페이지조차 표시하지 않음으로써 막연한 메시지만 제공하는 경우
      • 404 페이지에 사이트의 다른 부분과 다른 디자인을 사용하는 경우

      단순한 URL은 콘텐츠 정보를 전달합니다.

      웹사이트 문서와 관련된 설명을 제공하는 카테고리 및 파일 이름을 만들면 사이트를 보다 잘 구성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콘텐츠에 관심을 갖고 있는 사용자가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이들에게 더욱 '친숙한' URL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인식할 수 있는 단어가 거의 없는 긴 암호문과도 같은 URL에 겁을 먹는 사용자도 있을 수 있습니다.

      페이지 이름이 도움이 되지 않는 숫자로 이루어진 페이지 URL입니다.

      위 이미지에 표시된 것과 같은 URL은 사용자에게 혼란을 야기하며 비우호적입니다. 이러한 URL은 사용자에게 잘 와닿지 않습니다.

      유용하고 읽기 쉬운 페이지 이름을 보여주는 URL입니다.해당 페이지의 URL을 앵커 텍스트로 삼아 페이지를 친숙하게 느끼는 사용자도 있을 수 있습니다. URL에 관련성이 있는 단어가 포함되어 있으면 ID나 이상하게 이름이 지정된 매개변수가 포함되어 있을 때에 비해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사용자에게 제공합니다.

       

      URL은 검색결과에 표시됩니다.

      끝으로, 문서 URL은 Google 검색결과에서 일반적으로 문서 제목 아래에 표시됩니다.

      Google은 모든 유형의 URL 구조, 특히 복잡한 구조의 URL에서도 능숙하게 크롤링을 수행하지만 가능한 한 URL을 간단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권장사항

      URL에 단어를 사용합니다.

      사이트의 콘텐츠 및 구조와 관련된 단어가 포함된 URL은 사이트를 탐색하는 방문자에게 더 친숙한 느낌을 줍니다.

      피해야 할 사항:

      • 불필요한 매개변수 및 세션 ID가 있는 긴 URL을 사용하는 경우
      • 'page1.html'과 같은 일반적인 페이지 이름을 선택하는 경우
      • 'baseball-cards-baseball-cards-baseballcards.htm'과 같이 키워드를 남용하는 경우

      디렉토리 구조를 간단하게 만듭니다.

      콘텐츠가 잘 구성되어 있으며 방문자가 콘텐츠가 사이트의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지 알기 쉬운 디렉토리 구조를 사용하세요. 디렉토리 구조를 사용하여 해당 URL에 있는 콘텐츠 유형을 나타내세요.

      피해야 할 사항:

      • '.../dir1/dir2/dir3/dir4/dir5/dir6/page.html'과 같이 하위 디렉토리가 깊게 중첩되는 경우
      • 내용과 관계없는 디렉토리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

      문서에 연결되는 URL을 한 버전만 제공합니다.

      어떤 사용자는 이 버전의 URL을 사용하고 다른 사용자는 다른 버전의 URL을 사용하게 되면 URL별로 콘텐츠의 평판이 나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이 벌어지지 않게 하려면 페이지 구조 및 내부 링크에서 하나의 URL만 사용하고 참조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여러 개의 URL을 통해 하나의 동일한 콘텐츠에 액세스하고 있는 경우 비우선 URL에서 기본 URL로 연결되는 301 리디렉션33을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리디렉션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표준 URL을 사용하거나 rel="canonical"34 링크 요소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피해야 할 사항:

      • 하위 도메인의 페이지와 루트 디렉토리가 동일한 콘텐츠에 액세스하는 경우(예: 'domain.com/page.html' 및 'sub.domain.com/page.html')

      콘텐츠 최적화하기

      사이트를 재미있고 유용하게 만들기

      설득력 있고 유용한 콘텐츠 개발은 여기에서 논의된 다른 어떤 요인들보다도 웹사이트에 더 큰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용자는 좋은 콘텐츠를 바로 알아보며 다른 사용자에게 이 콘텐츠를 알려주고 싶어 할 것입니다. 입소문은 블로그 게시문, 소셜 미디어 서비스, 이메일, 포럼 또는 기타 방법으로 전해집니다.

      자연스럽게 입소문을 통해 형성된 인기는 사용자 및 Google에서 사이트의 평판을 높여주며 이는 품질이 우수한 콘텐츠 없이는 거의 불가능한 일입니다.

      흥미로운 새 콘텐츠를 만들면 다른 웹사이트에서 링크가 생성될 수 있습니다.

      독자가 무엇을 원하는지 알고 제공하기

      사용자가 내 콘텐츠를 찾을 때 어떤 검색어를 사용할지 생각해보세요. 어떤 주제에 관해 잘 아는 사용자는 해당 주제를 잘 모르는 사용자와 다른 검색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오랫동안 축구를 좋아해 온 축구팬은 Fédération Internationale de Football Association의 약자인 'fifa'를 검색할 수 있지만 최근에 축구를 좋아하게 된 사람은 '축구 플레이오프'와 같이 좀 더 일반적인 검색어를 사용할 것입니다. 검색 행동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차이를 예상하고 콘텐츠를 작성할 때 이를 고려하여 키워드 문구를 적절하게 섞어 사용하게 되면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될 수 있습니다. Google 애드워즈는 새롭게 사용되는 키워드 및 대략적인 키워드별 검색량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는 기능인 키워드 플래너35를 제공합니다. 또한 Google Search Console은 검색 애널리틱스 보고서36를 통해 사이트를 표시하는 인기 검색어 및 가장 많은 사용자가 사이트를 찾게 만든 검색어를 제공합니다.

      다른 사이트에서 제공하지 않는 새롭고 유용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독창적인 연구를 진행하거나, 흥미진진한 뉴스 기사를 작성하거나, 사이트의 순 사용자층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에는 이를 위해 필요한 리소스나 전문지식이 없을 수도 있으니까요.

      권장사항

      텍스트가 술술 읽히도록 씁니다.

      사용자는 잘 작성되었으며 이해하기 쉬운 콘텐츠를 좋아합니다.

      피해야 할 사항:

      • 철자법 및 문법 실수가 많은 엉성한 텍스트를 작성하는 경우
      • 어색하거나 잘못 작성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경우
      • 텍스트가 중심이 되는 콘텐츠에서 텍스트를 이미지 및 동영상에 삽입하게 되면 사용자가 텍스트를 복사 및 붙여넣기하고자 하는 경우 검색엔진에서 읽지 못합니다.

      주제를 명확하게 구성합니다.

      항상 방문자가 하나의 콘텐츠 주제가 어디에서 시작되고 끝나는지 잘 알 수 있게 콘텐츠를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텐츠를 논리적인 덩어리나 부분으로 나누면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더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사항:

      • 단락이나 부제목, 레이아웃을 활용한 구분 없이 한 페이지에 다양한 주제를 다룬 대량의 텍스트를 게시하는 경우

      신선하고 독창적인 콘텐츠를 만듭니다.

      새로운 콘텐츠는 기존의 방문자층을 계속 유지해줄 뿐 아니라 새로운 방문자를 유치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피해야 할 사항:

      • 기존 콘텐츠를 재탕하거나 복사하여 사용자에게 새로운 가치를 거의 제공하지 않는 경우
      • 사이트를 통해 중복이나 거의 중복에 가까운 콘텐츠만 제공하는 경우
      • 중복 콘텐츠 자세히 알아보기37

      검색엔진이 아닌 사용자를 위해 콘텐츠를 최적화합니다.

      방문자의 요구에 따라 사이트를 설계하고 검색엔진에서 사이트에 쉽게 액세스할 수 있게 만들면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피해야 할 사항:

      • 검색엔진을 감안하여 불필요한 키워드를 상당수 삽입했지만 사용자에게는 짜증을 유발하거나 무의미한 키워드인 경우
      • 사용자에게 아무런 가치도 제공하지 않는 '이 페이지를 열 때 자주 사용된 맞춤법 오류' 등의 텍스트 블록을 사용하는 경우
      • 특정 텍스트를 사용자에게는 몰래 숨기고38 검색엔진에는 표시하는 경우

      현명하게 링크 사용하기

      좋은 링크 텍스트 작성하기

      링크 텍스트는 링크 내부에 보이는 텍스트입니다. 이 텍스트는 사용자와 Google에 지금 들어가려는 페이지가 어떤 페이지인지 알려줍니다. 페이지에 있는 링크는 사이트에 있는 다른 페이지로 연결되는 내부 링크일 수도 있고 다른 사이트에 있는 콘텐츠로 이어지는 외부 링크일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간에 앵커 텍스트가 좋을수록 사용자가 탐색하기 쉬우며 링크를 통해 연결되는 페이지를 Google이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내 사이트에 유용한 링크 텍스트를 추천하는 다이어그램입니다.

      적절한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면 사용자와 검색엔진이 연결된 페이지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권장사항

      텍스트를 통해 설명을 제공합니다.

      링크에 사용하는 앵커 텍스트는 연결된 페이지가 기본적으로 어떤 내용인지 알려주어야 합니다.

      피해야 할 사항:

      • '페이지', '기사', '여기를 클릭하세요' 등 앵커 텍스트를 지나치게 일반적으로 작성하는 경우
      • 주제와 관련이 없거나 연결된 페이지의 콘텐츠와 관련이 없는 텍스트를 사용하는 경우
      • 앵커 텍스트로 페이지 URL을 사용하는 대부분의 경우(하지만 새로운 웹사이트의 주소를 홍보하거나 참조하는 경우와 같이 이렇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때도 있음)

      텍스트를 간결하게 작성합니다.

      짧으면서도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는 텍스트를 작성하세요. 단어 몇 개 또는 짧은 문구가 좋습니다.

      피해야 할 사항:

      • 지나치게 긴 문장이나 짧은 단락 등 앵커 텍스트를 길게 작성하는 경우

      링크를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형식을 지정합니다.

      사용자가 일반 텍스트와 링크의 앵커 텍스트를 쉽게 구분할 수 있게 작성하세요. 사용자가 링크를 못 보고 지나치거나 실수로 클릭하게 되면 링크의 유용성이 떨어집니다.

      피해야 할 사항:

      • 링크를 일반 텍스트처럼 보이게 하는 CSS 또는 텍스트 스타일을 사용하는 경우

      내부 링크용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는 방안을 고려합니다.

      일반적으로 외부 웹사이트와의 링크만 고려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내부 링크용으로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는 데 신경을 쓰면 사용자 및 Google이 사이트를 탐색하기 더욱 쉬워집니다.

      피해야 할 사항:

      • 검색엔진만을 고려하여 키워드로만 잔뜩 채워져 있거나 지나치게 긴 앵커 텍스트를 사용하는 경우
      • 사용자의 사이트 탐색에 도움이 되지 않는 불필요한 링크를 작성하는 경우

      링크 대상에 주의합니다.

      내 사이트를 다른 사이트에 링크하면 내 사이트의 평판 중 일부를 해당 사이트에 넘겨주게 됩니다. 때때로 내 사이트의 댓글 섹션이나 메시지 보드에 자신의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를 추가함으로써 이를 노리는 사용자도 있습니다. 또는 특정 사이트를 부정적으로 언급하거나 해당 사이트에 내 사이트의 평판을 넘겨주고 싶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댓글 스팸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블로그에 게시물을 작성하면서 최근 내 블로그에 스팸 댓글을 남긴 사이트를 언급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다른 사람들에게 이 사이트를 조심하라고 경고하기 위해 콘텐츠에 해당 사이트의 링크를 삽입했지만, 동시에 이 사이트에 내 사이트가 갖고 있는 평판의 일부를 넘겨주고 싶지는 않을 것입니다. 이런 경우 nofollow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젯 링크에서도 'nofollow' 속성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의 사용자 환경을 강화하고 사용자 참여를 유도할 목적으로 타사의 위젯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위젯에 내 사이트에 표시할 의도가 없는 링크가 포함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일부 위젯은 내가 선택하지 않은 링크, 웹마스터의 관리 대상이 아닌 앵커 텍스트가 포함된 링크를 사이트에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위젯에서 원치 않는 링크를 제거할 수 없는 경우 'nofollow' 속성을 사용하여 이러한 링크를 사용 중지할 수 있습니다. 내가 제공하는 기능이나 콘텐츠와 관련된 위젯을 만드는 경우 기본 코드 스니펫에 있는 링크에 nofollow를 포함시켰는지 확인하세요.

      마지막으로, 페이지에 있는 모든 링크를 nofollow 처리하고자 하는 경우 페이지의 <head> 태그에 <meta name="robots" content="nofollow"> 태그를 추가하면 됩니다. 로봇 메타태그에 관한 자세한 태그는 웹마스터 블로그39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nofollow'로 댓글 스팸을 방지합니다.

      링크의 'rel' 속성 값을 'nofollow'로 설정하면 Google에 사이트에 있는 특정 링크를 따르거나 페이지의 평판을 링크된 페이지로 넘겨주면 안 된다고 알려주게 됩니다. 링크를 nofollow한다는 것은 다음과 같이 링크의 앵커 태그 내부에 rel="nofollow"를 추가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 href="http://www.example.com" rel="nofollow">여기에 앵커 텍스트 입력</a>

      nofollow는 언제 유용하게 사용될까요? 사이트에 공개 댓글을 사용할 수 있는 블로그가 있는 경우 댓글 내에 링크가 있으면 내가 불편하게 느끼는 페이지에 내 사이트의 평판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의 댓글 영역은 댓글 스팸에 매우 취약합니다. 사용자가 추가한 링크를 nofollow하면 내 페이지에서 어렵게 얻은 평판을 스팸 사이트에 넘겨주지 않아도 됩니다.

      외부 링크가 포함된 사용자 댓글의 그림입니다.

      댓글 열 및 메시지 보드에 자동으로 'nofollow'를 추가합니다.

      사용자 댓글을 자동으로 nofollow하는 블로그 소프트웨어 패키지가 많이 있지만, 그렇지 않은 소프트웨어에서도 사용자 댓글을 nofollow하도록 수동으로 수정할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는 방문록, 샤우트보드, 추천자 목록 등 사용자 제작 콘텐츠가 관련되어 있는 사이트의 다른 부분에도 적용됩니다. 사이트에 신뢰할 수 있는 댓글 작성자가 있는 경우 등 제3자가 추가한 링크를 보증하려면 링크에 nofollow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Google에서 스팸이라고 판단하는 사이트로 링크를 하게 되면 내 사이트의 평판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웹마스터 고객센터에서 보안문자 사용 및 댓글 검토 사용 등의 댓글 스팸 방지를 위한 더 많은 도움말40을 확인하세요.

      보안문자 팝업 그림

      이미지 최적화하기

      'Alt' 속성 사용

      이미지와 관련된 설명을 제공하는 파일 이름 및 Alt 속성을 사용하세요. 'Alt' 속성을 사용하면 어떤 이유로 이미지를 표시할 수 없을 때 대신 표시할 텍스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에 적절한 대체 텍스트를 사용했을 때의 이점을 보여주는 그림입니다.

      이 속성을 사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Alt 속성의 내용은 사용자가 스크린 리더와 같은 지원 기술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보고 있을 때 그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Alt 속성을 사용하는 또 다른 이유는 이미지를 링크로 사용하는 경우 해당 이미지의 대체 텍스트가 텍스트 링크의 앵커 텍스트와 비슷하게 취급된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텍스트 링크를 사용해 동일한 목적을 달성할 수 있으면 사이트 탐색에 너무 많은 이미지 링크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미지의 파일 이름과 대체 텍스트를 최적화하면 Google 이미지 검색과 같은 이미지 검색 프로젝트에서 이미지를 더욱 쉽게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권장사항

      간단하지만 설명이 담긴 파일 이름과 대체 텍스트를 사용합니다.

      최적화의 대상이 되는 페이지의 다른 부분들과 마찬가지로 파일 이름과 대체 텍스트는 짧으면서도 설명을 제공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피해야 할 사항:

      • 'image1.jpg', 'pic.gif', '1.jpg'와 같은 일반적인 파일 이름을 사용하는 경우. 사이트에 수천 개의 이미지가 있으면 이미지의 이름을 자동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매우 긴 파일 이름을 작성하는 경우
      • 대체 텍스트를 키워드로 채워 넣거나 전체 문장을 복사하여 붙여넣는 경우

      이미지를 링크로 사용할 때 대체 텍스트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링크로 사용하기로 결정한 경우 대체 텍스트를 작성하면 Google에서 링크하려는 페이지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링크의 앵커 텍스트를 작성한다고 생각해 보세요.

      피해야 할 사항:

      • 스팸으로 간주될 수 있을 정도로 대체 텍스트를 지나치게 길게 작성하는 경우
      • 사이트 탐색에 이미지 링크만 사용하는 경우

      검색엔진이 내 이미지를 찾을 수 있게 돕기

      이미지 사이트맵41을 사용하면 Googlebot이 사이트에서 발견한 이미지에 관해 더욱 자세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을 사용하면 이미지 검색결과에 이미지가 표시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이 파일의 구조는 웹페이지의 XML 사이트맵 파일과 유사합니다.

      표준 이미지 형식 사용

      일반적으로 지원되는 파일 형식을 사용하세요. 대부분의 브라우저는 JPEG, GIF, PNG, BMP, WebP 이미지 형식을 지원합니다. 파일 이름 확장자를 파일 유형과 일치시키는 것도 좋습니다.

        사이트를 모바일 친화적으로 만들기

        오늘날의 세상은 모바일 중심으로 돌아갑니다. 대다수 사람들이 휴대기기를 사용하여 Google에서 검색합니다. 사이트의 데스크톱 버전은 휴대기기에서 보고 사용하기 불편할 수 있기 때문에 모바일 기능을 지원하는 사이트가 있어야 온라인 인지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2016년 말부터 Google에서는 사이트 콘텐츠의 모바일 버전을 주로 사용42하여 순위를 지정하고 구조화된 데이터를 파싱하고 스니펫을 생성하는 실험을 시작했습니다.

        기기 간 차이점 이해하기

        • 스마트폰 - 이 도움말에서 '모바일' 또는 '휴대기기'란 Android를 실행하는 기기나 iPhone, Windows Phone 등의 스마트폰을 말합니다. 모바일 브라우저는 광범위한 HTML5 사양을 렌더링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데스크톱 브라우저와 유사하지만 화면 크기가 더 작고 대부분 기본 방향이 세로입니다.
        • 태블릿 - Google에서는 태블릿을 별도의 기기 유형으로 간주하므로 휴대기기에 대해 이야기할 때는 대개 태블릿이 정의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태블릿의 화면은 보통 더 크므로 태블릿에 최적화된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는 한 사용자는 태블릿에서도 사이트가 스마트폰 브라우저가 아닌 데스크톱 브라우저에서 표시되는 것처럼 표시될 것이라고 기대하게 됩니다.
        • 멀티미디어 휴대전화 - XHTML 표준에 맞게 코딩된 페이지를 렌더링하고 HTML5 마크업, 자바스크립트/ECMAscript를 지원할 수 있지만 HTML5 표준의 일부 확장 API를 지원하지 못할 수 있는 브라우저가 포함된 휴대전화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스마트폰이 아닌 대부분의 3G 지원 휴대전화의 브라우저를 가리킵니다.
        • 피처폰 - 피처폰의 브라우저는 표준 HTML을 사용하여 코딩된 일반 데스크톱 웹페이지를 렌더링하는 기능이 없습니다. 여기에는 cHTML(iMode), WML, XHTML-MP 등만 렌더링하는 브라우저가 포함됩니다.

        이 권장사항은 주로 스마트폰에 해당하지만 멀티미디어 휴대전화 및 피처폰 사이트 소유자도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경우 이와 같은 조언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모바일 전략 선택하기

        웹사이트에서 모바일 환경을 지원하도록 구현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이며 Google에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구현 방법을 지원합니다.

        모바일 지원 사이트를 개발한 후에는 Google의 모바일 친화성 테스트46를 통해 Google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사이트의 페이지에 '모바일 친화적'이라는 라벨이 표시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또한 Search Console 모바일 사용 편의성 보고서47를 사용하여 사이트에 영향을 주는 모바일 사용 편의성 문제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

        사이트에서 여러 페이지에 걸쳐 블로그 게시물이나 제품 방문 페이지 등 많은 정적 콘텐츠를 제공하는 경우 AMP48(Accelerated Mobile Pages)를 사용하여 이러한 콘텐츠를 구현해 보세요. AMP는 특별한 종류의 HTML로서 사이트를 항상 빠르고 사용자 친화적으로 유지해주며, Google 검색 등의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사이트 속도를 한층 더 높일 수도 있습니다.

        색인이 정확하게 생성될 수 있도록 모바일 사이트 구성하기

        어떤 구성을 사용하여 모바일 사이트를 설정하건 간에 다음의 중요 항목을 감안해야 합니다.

        1. 동적 게재를 사용하거나 별도의 모바일 사이트가 있는 경우 휴대기기에 맞게 페이지 형식을 지정했다면 이를 Google에 알립니다(상응하는 페이지가 휴대기기에 맞게 형식이 지정된 경우에도 마찬가지임). 이렇게 하면 Google에서 모바일 검색 사용자의 검색결과에 콘텐츠를 정확하게 게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반응형 웹 디자인을 사용하는 경우 meta name="viewport" 태그를 사용하여 콘텐츠 조정 방법을 브라우저에 알립니다. 동적 게재를 사용하는 경우 Vary HTTP 헤더를 사용하여 사용자 에이전트에 따라 변경사항을 알립니다. 별도의 URL을 사용하는 경우 rel="canonical" 및 rel="alternate" 요소로 <link> 태그를 지정하여 두 URL 간의 관계를 알립니다.
        3. 리소스를 크롤링할 수 있는 상태로 유지합니다. 페이지 리소스를 차단하면 Google에 내 웹사이트를 제대로 알리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는 robots.txt 파일이 일부 또는 모든 페이지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차단할 때 자주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Googlebot이 CSS나 자바스크립트, 이미지 등 페이지 리소스에 액세스하지 못하면 Google에서 해당 페이지가 모바일 브라우저에 표시되고 제대로 작동하도록 구축되었는다는 것을 감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즉, Google에서 페이지가 '모바일 친화적'인지 감지할 수 없으므로 모바일 검색 사용자에게 올바로 게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4. 흔히 발견되는 실수를 방지하세요. 예를 들어 페이지의 주요 콘텐츠로 플래시 동영상을 사용하는 등 재생할 수 없는 동영상을 포함하면 안 됩니다.
        5. 검색 사용자의 불만을 초래하는 모바일 페이지가 있으면 순위가 낮아질 수 있고 모바일 검색결과에 경고와 함께 표시될 수 있습니다. 사용자 환경을 저해하는 전체 페이지 전면 광고49도 이러한 페이지 중 하나입니다.
        6. 모든 기기에서 모든 기능을 제공하세요. 모바일 사용자는 웹사이트에서 지원하는 다른 모든 기기에서 댓글 및 체크아웃 등 동일한 기능 및 모바일 콘텐츠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합니다. 텍스트 콘텐츠 외에도 중요한 이미지 및 동영상이 모두 삽입되어 있으며 휴대기기에서 액세스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 검색엔진의 경우 모든 버전의 페이지에서 모든 구조화된 데이터 및 제목, 설명, 링크 요소, 기타 메타태그 등 기타 메타 데이터를 제공하세요.
        7. 데스크톱 사이트에 있는 구조화된 데이터, 이미지, 동영상, 메타데이터가 모바일 사이트에도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권장사항

        • 휴대기기 친화성 테스트50로 모바일 페이지를 테스트하여 Google에서 내 웹사이트가 휴대기기에서 잘 작동한다고 판단하는지 확인합니다.
        • 모바일 페이지에 별도의 URL을 사용하는 경우 모바일 및 데스크톱 URL을 모두 테스트하여 리디렉션이 인식되고 있고 크롤링이 가능한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Google의 휴대기기 친화성 가이드를 참조하세요.51

        웹사이트 홍보하기

        내 사이트로 연결되는 링크는 대부분 점진적으로 추가됩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검색이나 다른 방법을 통해 내 콘텐츠를 발견하고 이를 링크함에 따라 Google에서는 내가 콘텐츠에 투자한 노력을 다른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어한다는 사실을 이해하게 됩니다. 새로운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홍보하면 같은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내 콘텐츠를 더 빨리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문서에서 다뤄지는 대부분의 항목과 마찬가지로 다음의 권장사항을 극단적으로 적용하면 사이트의 평판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사이트에 있는 블로그 게시물을 통해 방문자들에게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했다는 사실을 알리면 새로운 콘텐츠나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내 사이트나 RSS 피드를 팔로우하는 다른 웹마스터들도 이 소식을 전해 들을 수 있습니다.

        회사나 사이트를 오프라인에서 홍보하려는 노력도 성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업체 사이트가 있는 경우 명함, 편지 윗부분, 포스터 등에 업체 사이트의 URL이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또한 우편을 통해 고객에게 회사 웹사이트에 게시된 새로운 콘텐츠를 소개하는 뉴스레터를 반복적으로 송부할 수도 있습니다.

        지역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경우 Google 마이 비즈니스52를 활용하면 Google 지도 및 웹 검색을 통해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 상점에 관한 리치 결과를 보여주는 Google 검색결과 샘플입니다.

        권장사항

        소셜 미디어 사이트를 이해합니다.

        사용자 상호 작용 및 공유를 기반으로 구축 된 사이트는 특정 콘텐츠에 관심을 가진 사용자와 이와 관련된 콘텐츠를 좀 더 쉽게 이어줍니다.

        피해야 할 사항:

        • 신규 콘텐츠라면 아무리 사소한 것이라도 일일이 홍보하지 말고, 중요하고 흥미로운 콘텐츠 위주로 홍보하세요.
        • 콘텐츠가 인위적으로 다른 서비스보다 더 위쪽에 홍보되도록 사이트에서 편법을 사용53

        사이트와 관련된 커뮤니티 사용자들에게 홍보합니다.

        내 사이트와 비슷한 주제를 다루는 사이트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사이트와 소통을 하게 되면 도움이 됩니다. 나만의 전문 영역이나 커뮤니티에서 화제가 되는 주제를 통해 콘텐츠와 관련된 추가 아이디어를 얻거나 커뮤니티 리소스를 마련할 수 있습니다.

        피해야 할 사항:

        • 내가 다루는 주제와 관련된 모든 사이트에 링크 요청을 남발하는 경우
        • PageRank를 얻으려는 목적으로 다른 사이트에서 링크를 구입하는 경우

        검색 실적 및 사용자 행동 분석하기

        검색 실적 분석

        Google을 비롯한 주요 검색엔진들에서는 웹마스터가 검색엔진 실적을 분석할 수 있는 무료 도구를 제공합니다. Google에서는 Search Console54이라는 도구를 제공합니다.

        Search Console은 두 가지 중요한 카테고리, 즉 Google의 내 콘텐츠 발견 여부 및 Google 검색결과에서 내 사이트가 거두고 있는 실적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Search Console을 사용해도 내 사이트가 특별한 대우를 받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면 내 사이트가 검색결과에서 더욱 좋은 실적을 거두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웹마스터는 Search Console을 사용하여 다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에서 Googlebot이 크롤링하는 데 문제가 있는 부분 확인
        • 사이트맵 테스트 및 제출
        • robots.txt 파일 분석 또는 생성
        • Googlebot이 이미 크롤링한 URL 삭제
        • 선호 도메인 지정
        • 제목 및 설명 메타태그 문제 식별
        • 사이트에 도달하는 데 사용된 인기 검색어 파악
        • Googlebot이 페이지를 보는 방법 확인
        • 품질 가이드라인 위반 통지 수신 및 사이트 재검토 요청

        Microsoft의 Bing 웹 마스터 도구55 또한 웹마스터용 무료 도구를 제공합니다.

        사이트 사용자 행동 분석

        Google Search Console 또는 기타 서비스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크롤링 및 색인 생성 기능을 개선했다면 사이트로 유입되는 트래픽이 궁금할 것입니다. Google 애널리틱스와 같은 웹 분석 프로그램은 이와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중요한 정보 공급원입니다. 웹 분석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가 내 사이트에 어떻게 찾아오고 어떤 행동을 보이는지와 관련된 정보를 얻습니다.
        • 사이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콘텐츠를 확인합니다.
        • 사이트 최적화 작업의 영향을 가늠합니다. 예를 들면 제목 및 설명 메타태그 변경으로 인해 검색엔진에서 유입되는 트래픽이 개선되었나요?

        숙련된 사용자인 경우 분석 패키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와 서버 로그 파일의 데이터를 종합하면 방문자가 내 문서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와 관련된 보다 종합적인 정보(예: 검색자가 내 사이트를 찾을 때 사용할 수 있는 추가 키워드)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