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불 유심(유심칩)이란?

통신사에 등록이 된 통화 가능 한 칩 정도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여행 할 때 유심을 산다거나 바꾼다는 건, 도착한 해외 현지 통신사의 미리 결제된 칩을 산다는 뜻입니다. 쉽게 말하자면, 음성·문자·데이터가 포함되어 있는 칩을 사서 한국에서 가져간 전화기 넣어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현지 통신사의 유심칩을 넣어서 쓰기때문에 현지 번호가 하나 새로 만들어지는 거죠. 미리 데이터와 음성이 들어있는 유심을 구매해서 끼웠기에 요금에 관련한 걱정이 없이 마음껏 사용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에 방문한 미국인이 우리나라 공항에서 선불유심을 구매해서 전화기에 끼우면, 유심을 산 통신사(SK, KT Uplus) 번호가 하나 새로 개통이 되는 개념입니다. 우리가 한국 어디에서건 전화 인터넷을 쓸 수 있듯, 그 유심을 산 사람도 한국 통신망을 이용하기에 전화나 인터넷을 쓸 수 있는거죠. 여기에 미리 결제를 하여 추가로 더 지불하는 경우도 없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국 전화번호는 사용이 불가능하다

현지 통신사 유심칩을 넣어 현지 번호를 사용하기 때문에, 한국에서 쓰는 번호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이 부분이 로밍과 가장 큰 차이점인데요, 로밍은 한국번호를 그대로 가져와서 외국에서도 쓰는거라면 선불유심을 구매해서 사용한다는건, 그 나라의 통신사에 번호를 하나 개통해서 쓰는거라 한국번호를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당연히 한국에서 보내진 문자나 전화는 받을수도 없는거죠. 하지만, 현지에서 편하게 인터넷을 쓸 수 있으니 카톡이나 메신저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연락을 주고 받을 수 있고, 메신저가 지원하는 보이스톡 등을 이용하면 전화도 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저렴하며 다양한 상품이 있다

한국번호를 쓸 수 없는 단점이 있지만, 가격이 굉장히 저렴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데이터만 들어있는 유심칩부터 음성이 포함된 유심칩까지 정말 다양한 제품이 있으며, 기간도 한번 구매하면 짧게는 일주일부터 길게는 일년까지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나라마다 다양하게 있습니다. 로밍이 하루에 만원정도 들어가면, 유심은 1~2주가 넘는 기간동안 데이터 몇기가를 사용해도 2~3만원정도면 충분하니 가격적으로 굉장히 큰 장점이 있다 볼 수 있습니다. 

더하여, 아시아 여러국가에서 한번에 사용가능 하거나, 유럽 여러국가에서 한번에 사용 가능한 유심도 있으니 필요에 따라 구매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런 상품들도 가격이 저렴하니 좋은 옵션이라 생각합니다.

 

어떻게 구매할까?

요즘은 인터넷으로 방문하는 국가의 선불유심을 미리 구매해서 나갈 수도 있고, 현지 공항에 도착해서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지공항에 도착해서 구매하는걸 권하고 싶네요. 우리도 통신사가 여러개 있듯, 대부분 해외국가들도 여러개의 통신사가 있으니 도착하여 사용할 기간이나 용량을 기준으로 구매하면 좋고, 만약 여러나라를 한번에 방문할 예정이라면 현지에서 구매도 가능하나 과금방식이 약간 복잡할 수도 있어 한국에서 미리 구매를 해서 나가는걸 권장하고 싶습니다. 

 

어떤사람에게 적합할까?

저렴함이 큰 장점이니, 장기간 여행하는 사람들에게 어울리는 방식입니다. 장기간 여행을 할 때, 비용적인 측면에서 로밍은 꽤 부담이 될 수 있으니, 선불유심을 구매하여 사용하면 합리적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에어비앤비를 이용하는 분들께도 좋은 방식이라 생각합니다. 현지에 가서 호스트와 연락을 통해 만나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유심을 사서 끼면 현지 번호가 생겨 바로 통화를 해서 약속을 잡거나 찾아갈 수 있겠죠??